2012년 3월 19일 월요일

달음산 등산후기 블로그 에쎄이

달음산 등산후기 블로그 에쎄이


달음산(達陰山) 등산후기

달음산은 부산광역시 기장군 일광면 원리 에 있는 해발 588m 의 산으로서  기장군 장안읍 좌천 서쪽에 있으며 정관면과 일광면의 경계를 이루고 있다.

흔히 달음산은 취봉산,추봉산,축복산,등으로 부르고 있다.
어원은 어미를 뜻하며  高母山 으로서 어머니 산으로 해석할수 있다. 

이지역 옛말 기록 근거에서 高는 達임을 알수있으며 이는 달음산의 음은 음, 엄으로 어미의 표기로서 어머니의 뜻이 되는 것 이다.

달각산이나  달기봉 과 같이 달음산은 신산이  었다고 한다.
옛날 기장현 읍지에도 달음산을 취봉산이라고 하고 기록하고 있다.
이는 양산 통곧사의 뒷산을 영축산,영취산 ,영추산 하는것 처럼 달음산도 취봉산, 축봉산,추봉산으로 읽기도 한다.
취봉의 동북쪽에 있는 큰 봉을 옥녀봉이라 하며
옥녀봉에 흐르는 계곡의 원류를 옥정천이라 한다.

그리고 취봉 아래에있던 큰절을 취정사라 하였고 옥녀봉 아래에 있는절을 옥정사라 한다.

이산은 해발고도로 그리 높지 않으나 날씨가 좋을때는 우리나라 남부 동해안의 절경이 한눈에 들어오고 내륙으로는 기장일대가 한꺼번에 시야에 들어오는 기장 최고의 경관 지역이다.

원동의 천태산,서창의  대운산과 함께 부산 근교의 명산중에서 기장쪽의 그리 크지 않은 산으로서 산꾼들이 가볍게 찾는 코스이며 정상에 있는 거대한 바위봉우리들의 주봉인 취봉(취 봉)과 함께 좌우의 문래봉, 옥녀봉등 기암절벽이 둘러쳐져진 좋은 산이다.
달음산을 오르는 기점은 몇군데 있지만 주로 기장군 장안읍 좌천역이 많은 사람들이 애용하는 코스이다.
부산에서 좌천까지는 해운대역과 좌천정류소 사이에 버스가 10-20분 간격으로 수시로 있는 도심교통에 해당하는 지역이다.

이 노선을 택하면 옥정사나 광산마을을 기점으로 능선이나 계곡을 통한 몇개의 코스를 선택할수 있으며,
각코스는 전부 2~4시간 이내에 완주 할수 있다.

등산 코스는 비교적  단조롭지만 급경사는 제법 체력을 요 하지만 등반 초심자들의 산행 훈련지로 각광 받는 코스이다.
계곡의 물은 맑고 깨끗하지만 능선 이후로는 정상까지 약수가 없다.

어제 3/19 일요일날 흐린 일기 때문에 시야는 좋지 않았지만 가벼운 등산을 마치고 몇장의 사진과 함께 후기를 남긴다.


달음산(達陰山) 등산지도

댓글 없음:

댓글 쓰기

댓글은 글에대한 부담없는 표현이며 방문자가 남기는 흔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