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5월 9일 토요일

팔레스타인은 Palestine ?

팔레스타인의 근대사-연표
이 글은 역사전문가가 쓰는 전문적인  글이 아니며 재미로 하는 블로그이며 오류가 있을수도 있습니다. 역사를 재미로 공부하며 결과를 블로그 일기로 쓰는 개인블로그의 글 입니다.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을 말한다면 그들의 역사를 봐야한다.
물론 그들의 역사는 성서와 연결되고 특히 구약에 기록된 내용이 역사와 맞물려 있다.

그러나 현대사에서 점철된 결과로 인한 분쟁 임으로 종교적인 과거를 제외한 현대분쟁의 원인이 되는 부분만 말한다면 그들의 역사적 배경은 전후 강대국들의 정치적 이권에 맞물려서 비릇된 잘못된 역사를 포함하고 있다고 본다.

아래 간추린 팔레스타인 연표.

제1차 근세 연표.

1882년 영국이 이집트를 점령 하며(19세기 말부터 유대인들의 팔레스타인 이주 시작).
1897년 제1차 시오니스트 회의 개최(
스위스 바젤).
선포:바젤강령----팔레스타인에 유대인 민족국가를
건설한다는 내용.

1914년제1차 세계대전 발발.

1915년 당시 영국의 약속,
[당시 골치아픈 오스만제국을 제거하기위해 아랍인에게 선심을 준다]
맥마흔서약 : 아랍인들이 오스만 제국에 반기를 들고 영국을 지원한다면 종전후
아랍지역과 팔레스타인지역 에서의 아랍 체제의 독립을 약속하는 내용임.

1917년 영국은 바그다드를 점령하게 되고 다시 하는 약속. 
영국은 "발포어 선언" 을 한다.
[독일을 제거 하기위해 유대인을 활용함]

발포어선언 : 유대인들이 대팔레스타인 지역에 유대국가 건설을 약속한다는 내용의 이중적인 약속을 한다.

1918년제1차 세계대전이 종전됨.

1920년 종전후 전쟁당사국인 영국은 "산레모 조약" 을 통해서 광범위한 아랍지역 즉  팔레스타인과 이라크 등을 영국이 위임통치하게 된다.


1922년 비교적 강력한 이집트는 독립을 하게되고 오스만제국은 영국의 생각대로 멸망한다.

1929년 미미 하지만 약속과 결과에 미래의 결과에 대한 불만을 품은 여러개의 도시에서 팔레스타인 민중봉기가 시작된다.

1932년 민족의 힘에의한 비교우위대로 사우디아라비아 왕국과  이라크 왕국이 재건된다.

1936년 이때부터 팔레스타인 전 지역에서 영국통치에 대항한 정치적 봉기가 빈발한다.

1937년 영국의 "필 위원회"에서 해결책으로 팔레스타인 지역에 아랍국가와 유대국가로
나누는것 이 최선이라는 내용으로 정부에 권고한다.

1939년 아랍문제가 결정되지 않고 세계 제2차 대전이 발발한다.

1941년 이때를 통해서 시리아와 레바논이 동시에 독립을 선포하고 국가가 된다.

이상 중동지역이 새로운 국가들로 역사가 재편되는 과정의 연표를 보여 드리며 다음에는
두번채 연표를 보여 드리겠습니다.

댓글 2개 :

  1. trackback from: contextual의 생각
    팔레스타인은 Palestine ? 팔레스타인의 근대사-연표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을 말한다면 그들의 역사를 봐야한다. 물론 그들의 역사는 성서와 연결되고 특히 구약에 기록된 내용이 역사와 맞물려 있다. 그러나 현대사에서 점철된 결과로 인한 분쟁 임으로 종교적인 과거를..

    답글삭제
  2. trackback from: contextual의 생각
    팔레스타인은 Palestine ? 팔레스타인의 근대사-연표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을 말한다면 그들의 역사를 봐야한다. 물론 그들의 역사는 성서와 연결되고 특히 구약에 기록된 내용이 역사와 맞물려 있다. 그러나 현대사에서 점철된 결과로 인한 분쟁 임으로 종교적인 과거를..

    답글삭제

댓글은 글에대한 부담없는 표현이며 방문자가 남기는 흔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