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10월 5일 수요일

가을열매와 꽃사진(9)++++DRAMATIQUE ESSAY

가을열매와 꽃사진(9)++++DRAMATIQUE ESSAY

가을열매와 꽃사진(9)

섬매발톱

낙엽활엽성 관목, 미나리아재비목 매자나무과(Berberidaceae/8속) 매자나무속(Berberis/8종)의 갈잎 떨기나무.

한국이름:섬매발톱나무,섬매자나무.
한국 특산식물이며 산림청이 선정한 희귀 및 멸종위기식물임.
학명: Berberis amurensis var. quelpaertensis Nakai
별명:섬매자나무
다른이름: Berberis amurensis var. quelpaertensis Nakai,Berberis quelpaertensis Nakai

분포:울릉도 및 제주도(한라산 1,100m이상)에 분포한다.

높이 2m정도로 자라며 새가지에서는 호생하는 잎은 짧은 가지에서는 총생한 것처럼 보이며 도피침형이고 둔두 또는 예두이며 예저이고 길이 1-3cm로서 예리하고 모상(毛狀)의 톱니가 있으며 뒷면은 주름이 많고 연한 녹색이다.

꽃은 5월에 피고 황색이며 지름 1cm이고 총상화서는 길이 10cm이며 반쯤 처지고 10-20개의 꽃이 달리며 소화경은 길이 5-10mm이고 꽃잎은 약간 미요두이다.
열매는 장과로서 장타원형이며 9월에 붉게 익는다.

구분: 매자나무와 매발톱나무의 중간형이다.

매발톱나무에 비해 가시가 더 크고 잎과 열매가 작으며, 매자나무에 비해 생육속도가 느리다.

섬매발톱

한국특산 희귀식물 섬매발톱

섬매발톱

한국특산 희귀식물 보호식물 섬매발톱


약용 식물 로서 한방및 민간에서 사용하는 효능.

결막염이나 눈의 염증 치료
인용:글/ 한국토종약초연구소 회장 최진규
갖가지 염증과 간장질환에 효과
매발톱나무는 줄기와 잎에 매의 발톱처럼 날카로운 가시가 있는 떨기나무이다.
우리 나라 중·북부지방의 깊은 산 속이나 산 능선 양지쪽에 많이 자라며상동나무, 시금치나무 등의 여러 이름이 있다. 매발톱나무는 가을철에 빨갛게 익는 열매가 먹음직스럽고 사랑스럽다.

길이 1센티미터쯤 되는 타원형의 열매에는 다른 어떤 야생 열매보다 비타민 C가 풍부하며 신경쇠약을 치료하는 훌륭한 약효가 있다. 서양에서는 매발톱나무의 열매로 잼을 만들어 먹는다.

잘 익은 매발톱나무 열매를 따서 분쇄기에 넣어 간 다음에 체로 걸러 낸 즙에다 설탕, 꿀, 포도당 등을 넣어 잼을 만드는데,이 잼은 신경쇠약을 치료하는 효과가 뛰어날 뿐만 아니라 콩팥 출혈이나 잇몸 출혈 같은 비타민 결핍으로 인한 과혈병 증상에도 상당한 효력이 있다. 매발톱나무는 우리 나라의 태백산, 계방산, 함백산 등에도 많이 자라므로 한번 식품으로 개발해 봄직하다.매발톱나무는 갖가지 염증과 간장질환에 효과가 크다.

봄철이나 가을철에 뿌리를 캐어 그늘에서 말렸다가 잘게 썰어 달여서 복용하는데 구내염·관절염·간염·위염·위궤양·담낭염 같은 갖가지 염증과 위암·간암·식도암 등 악성종양 그리고 자궁출혈·산후출혈 같은 출혈에도 효과가 있다.

변비에도 뚜렷한 완화작용이 있고 설사에도 효력이 있으며, 황달·담석증 같은 간질환에도 효과가 있고, 기침을 억제하는 작용도 있다.어린줄기와 잎을 달인 물은 고혈압에도 효과가 있어 혈압을 일정하게 낮춘다.

매발톱나무는 부작용이 없는 암 치료약으로 이용해 볼 만하다. 매발톱나무에 들어 있는 베르베린, 옥시칸틴 등의 성분은 암세포의 산소공급을 차단하는 효과가 있어,암세포의 성장을 막는 작용을 한다. 갖가지 암에는 매발톱나무 뿌리나 뿌리껍질 20∼40그램을 달여서 하루 세 번 복용하면 효과를 볼 수 있다.

매발톱나무와 닮은 식물인 매자나무의 뿌리껍질도 같은 효과가 있는 것으로 짐작된다. 매자나무는 한국 특산식물로 매발톱나무와 거의 같은 용도로 쓰인다.결막염이나 눈의 염증에도 매발톱나무를 치료약으로 쓴다.

줄기나 뿌리를 달인 물을 고운 체로 잘 걸러서 점안하거나 눈을 씻는다. 가을에 열매를 따서 즙을 내어 설탕을 열매의 1.5배를 넣고 끊여서 놓아두었다가 앙금을 걸러내 버리고 물에 타서 청량음료로 마시면 그 상큼한 맛이 천하일품이다. 그러나 이렇게 먹으면 비타민 C가 모두 파괴되어 버리므로 열매를 딴 즉시 분쇄기로 갈아서 즙을 짜서 마시는 것이 제일 좋다.

매발톱나무는 사촌인 매자나무와 함께 절간이나 민간에서 그 잎을 차로 더러 마신다.매발톱나무 잎차는 향이 독특하고 관절염이나 생손가락 앓는 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매발톱나무를 달이면 물이 노랗게 우러나는데 옛날에는 이 나무에서 노란색 물감을 얻었다고도 한다. 우리 나라에는 왕매발톱나무, 섬매발톱나무, 매자나무, 연밥매자나무, 좁은잎매자나무 등의 닮은 식물이 자라고 있다.

가을열매와 꽃사진(1),가을열매와 꽃사진(2),가을열매와 꽃사진(3),가을열매와 꽃사진(4),
가을열매와 꽃사진(5),가을열매와 꽃사진(6),가을열매와 꽃사진(7) ,가을열매와꽃사진(8 )
가을열매와꽃사진(9)

댓글 없음 :

댓글 쓰기

댓글은 글에대한 부담없는 표현이며 방문자가 남기는 흔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