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3월 16일 금요일

통풍과 요산 블로그 에쎄이

통풍과 요산 블로그 에쎄이


통풍과 요산
통풍, 고요산혈증(痛風,高尿酸血症:gout,Hyperurrcacidemia) 
전통의학적 견해: 역절풍(歷節風), 풍습비증(風濕痺証)에 속함



요산(尿酸, uric acid)은 퓨린계에 속하는 불용성 질소화합물이다.
주로 하얀색의 결정형태를 가지고 있다. 
동물들이 주로 탄소, 질소, 수소, 산소로 이루어져 있는 단백질을 섭취하면 이중에서 질소는 최종 배설형태로 암모니아를 내보낸다. 

그러나 암모니아는 독성이 강하므로 비교적 독성이 약한 요소나 요산 등으로 바꾼후 배설하는데,수생생물의 대부분은 암모니아 형태로 물속에 그냥 내보낸다. 

인간이나 포유류, 양서류 등은 요소의 형태로 내보낸다. 
요산의 형태로 내보내는 동물은 조류, 파충류, 곤충류 등이다.
참고로 요산의 형태로 배설하는 조류의 배설물 색갈이 하얀것은 산에 의해서 탈색되기 때문이다.

인간은 하루에 약 0.7g정도를 요산형태로 배출한다고 알려지고 있다. 
*****
통풍은 체내에 요산이 쌓이면서 생기는 대사성 질환이다.
 
핵산단백질의 일종인 퓨린이 분해되면서 나오는 대사노폐물이 요산인데, 
신장을 통해서 배출되지만 신장이 할수 있는 범위를 넘어서 너무 많이 생성되거나 쌓이게 되면 혈액내로 역 투입되어 떠돌아다니게 되면서 여러가지 곤란한 문제를 일으키게 된다고 알려저 있다.
만약 신장이나 방광에 쌓이게 되면 결석을 만들게도 됩니다.
 
통풍은 관절염과 증상이 비슷하게도 나타난다고 합니다.
요산이 혈액 중에 많을때 요산 결정이 작은 관절이나 연골 주변에 쌓여서 관절을 자극하거나 염증을 일으키는 경우입니다.
 
발가락 관절이 빨갛게 부어오르며 열을 동반하고 심한 통증을 수반하는 경우 입니다.
손목이나 무릎 관절에도 나타난다고 합니다.
 
 
통풍의 원인으로 지적하는 육류, 지방, 알콜의 과다 섭취를 주의 해야 합니다.
비만이나 가족력도 원인일수 있구요...
 
보통은 단백질 함량이 높은 육류가 체내에 요산을 형성하는 퓨린이 많기 때문에 혈중 요산치를 증가 시킨다고 알려저 있습니다.
 
지방은 소변을 통한 요산 배설을 방해하며 혈중 요산치를 상승시키는 역할도 한다.
또 알코올은 요산 합성을 증가시키고 요산의 배설을 방해 하여 혈중 요산치를 상승시키는 원인으로 작용한다.
 

체내 요산 생성을 줄이는 방법.

1.퓨린이 많은 식품(간 및 내장류, 멸치, 진한 고기국물, 등푸른 생선) 섭치를 줄인다.
2.단백질이 많은 식품과 고기류, 생선류, 가금류 등의 섭치를 1일 120g 내외로 줄인다.
3.술은 요산합성을 촉진시키며 요산 배설을 방해 함으로 절대 금주한다.
4.소변으로 요산의 배설을 증가시키기 위해서 물을 1일 2리터(10컵) 이상 마신다.
5,맥주는 퓨린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혈중 요산치를 증가시키므로 삼가한다.
6,모든 지방은 요산의 소변배설을 방해하며 특히 튀김 기름 등은 삼가한다.
7,몸무게를 정상으로 유지한다.

통풍환자의 식품
허용시품 : 
달걀, 치즈, 우유, 곡류(오트밀, 전곡제외), 빵, 채소류중 제한식품에 들지 않은 것, 과일류, 양파즙이나 마늘즙은 드셔도 무방합니다.
증상에 따라서 드셔도 되지만 조심해야 할 식품 ; 고기류, 가금류, 생선류, 조개류, 콩류(강남콩, 잠두류, 완두콩, 편두류) 채소류(시금치, 버섯, 아스파라거스)
피해야 하는 식품 ; 내장부위(심장, 간, 지라, 신장, 뇌, 혀), 육즙, 거위, 생선류(정어리, 청어, 멸치, 고등어, 가리비조개)등입니다.
 
[출처] 요산이란|작성자 미노 에서 일부 발췌

추천음식

계란김말이 / 갈치조림 / 돼지불갈비 / 푸딩 / 닭찜 / 편육야채쌈 / 두부된장찌개 / 발효요쿠르트 / 찐 옥수수 / 감자조림 / 통밀빵 / 호박죽 / 비빔국수 / 조밥 / 시루떡 / 메밀국수 / 가지나물 / 양배추찜 / 오이 김 냉국 / 호박전 / 과일 통조림 / 쑥국 / 냉이무침 / 나박김치 등. [인터넷 네이버검색] 

한국토종산야초연구소 전동명씨의 글에서 몇가지 발췌한 내용을 아래에 소개 한다.
원문 바로가기:http://jdm0777.com/jilbyeong/tongpung.htm

2, 왕지네
왕지네를 가루내어 하번에 0.3~0.5g씩 하루 3번 끼니뒤에 먹는다. [고려림상의전]

3, 따두릅(독활)
따두릅 15~20g을 물에 달여 하루 3번 끼니 뒤에 먹거나 술에 담그어 약술을 만들어 먹어도 좋다. [고려림상의전] 

4, 으아리, 따두릅(독활), 쇠무릎풀
으아리, 따두릅, 쇠무릎풀을 같은 양 가루내어 알약을 만든 것을 한번에 3g씩 하루 3번 끼니 뒤에 먹는다. [고려림상의전] 

5, 쑥갓씨, 계란흰자위
쑥갓씨를 가루내어 계란흰자위에 섞어 아픈 관절에 1~2시간 동안 매일 붙인다. [고려림상의전] 

6, 우엉씨
우엉씨를 볶아서 짓찧어 적은 양의 물을 붓고 반죽한 것을 한번에 1~2시간씩 매일 1~2번 붙이되 14~21일을 한 치료 주기로 한다. [고려림상의전]

"우엉씨를 누렇게 볶아서 짓찧어 한번에 1~2시간씩, 14~21일 동안 붙인다." [6000가지 처방 제 2권]

7, 문어의 검정물
문어의 검정물집을 아픈 부위에 30~60분 정도 감싸서 찜질한다. 하루에 1~2번씩 14~21일을 한 치료주기로 한다. [고려림상의전] 

"문어의 배를 가르고 검정물집을 꺼내어 해당 부위에 붙인다. 한번에 1~2시간씩 하루 1~2번, 14~21일 동안 한다." [6000가지 처방 제 2권]

8, 익모초, 인동덩굴꽃
익모초 15g, 인동덩굴꽃 및 줄기 5g을 함께 진하게 달여 찌꺼기는 버리고 따끈한 것을 마신다. [6000가지 처방 제 2권]

9, 질경이
질경이의 잎과 줄기(마른 것) 15g을 함께 진하게 달여 찌꺼기는 버리고 마신다. 또는 질경이의 씨를 가루내어 한번에 한숟가락씩(차숟가락으로) 하루 3번, 끼니 30분 전에 먹는다. [6000가지 처방 제 2권]

10, 누리장나무잎
누리장나무잎 160g을 짓찧어 푸른 즙을 내서 하루 2번에 나누어 마신다. [6000가지 처방 제 2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