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9월 22일 목요일

루팅이란? Rooting ?++++DRAMATIQUE ESSAY

루팅이란? Rooting ?++++DRAMATIQUE ESSAY

루팅-Rooting 이란?


스마트폰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에서 루팅을 말하곤 한다.

루팅이란 루트권한 즉 최상위 접근 권한을 얻는다는 뜻이며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는 오픈 소스로서 이 OS가 탑재된 스마트폰을 하나의 독립된 서버로 보고 이 서버의 운영체제를 만질수 있는 최고관리자로서 최고권한을 가지는것이며,

이 용어는 생소한것이 아니며 리눅스기반 OS에서 최고관리자권한으로 접근하는것을 루트권한이라고 하며 이 권한을 가진자를 슈퍼유저라고도 하며 이 권한을 획득하는것을 루팅한다고 하는것입니다.

휴대폰의 주인 유저라면 당연히 루트권한 즉 슈퍼유저가 될수 있어야 하지만,
스마트폰 제작사에서는 일정수준의 기술적인 지식이 없는 일반인에게 운영체제를 만질수있는 권한을 주어서 아무거나 만지고 망가지게할수도 있고 보안레벨을 해지하게 하지말기 위해서 루트 접근권한을 맊아놓고 판매한다고 볼수있다.

그러나 일정이상의 지식이 있다면 루트권한을 획득하여 내 스마트폰을 맘대로 요리하여 최상의 상태로 옵티마이징 할수도 있을것이다.

루팅,Rooting

Android Rooting

다만 깊이있는 지식이 없이 루트권한을 획득하여 이것저것 알지도 못하는것들을 마구 건드려서 운영체제가 날아간다거나 하드웨어를 잘못 컨트롤해서 충돌하고 다운되고 심하면 동작불능상태로 될수 있으며 때로는 고의적인 파손으로 인해서 AS를 거부하는 빌미가 될수도 있겠지만 ,
금본적으로 스마트폰 메이커에서 루팅하는것을 왈가왈부할수는 없는것이기 때문에 많은 안드로이드 유저들은 루팅을 하는것이다.

아이폰에도 비슷한 탈옥이라는것이 있긴 하지만 안드로이드 처럼 슈퍼유저가 되는것은 아니다.
아이폰 부분은 오픈소스도 아니며 폐쇄적성향으로 나아가기 때문에 안드로이드에서 루트권한으로 여러가지 OS상에서 컨트롤하는것과는 개념도 다르고 만질수있는 범위도 제한되 있다.

안드로이드 에서는 OS를 이해한다면 OS가 꼬여서 문제가 될때 언제든지 초기화하여 공장 출고 상태로 되돌릴수도있다.
PC에서 운영체제를 새로 깔고 필수 소프트웨어를 인스톨하는것과 같은 개념이기 때문에 오픈소스인 안드로이드는 슈퍼유저자격으로 최적화 그 이상의 성능으로 사용할수도 있다.

루팅방법은 제품마ㅏ다 조금씩 다르긴하지만 어플을 사용한다면 별문제없이 루팅-언루팅을 쉽게 할수 있다.

어플명: z4root. Universal Androot, 슈퍼원클릭 등이다.

댓글 없음 :

댓글 쓰기

댓글은 글에대한 부담없는 표현이며 방문자가 남기는 흔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