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6월 16일 목요일

화이트밸런스와 사실적표현++++DRAMATIQUE ESSAY

화이트밸런스와 사실적표현++++DRAMATIQUE ESSAY

나의 카메라는 화이트 밸런스를 맞추고 찍는가?
일부러 사진을 작가가 어떤도구를 이용하거나 카메라 혹은 필름으로 색갈을 덧쒸우거나 효과를 내는 경우는 화밸과는 상관없이 백색이 백색으로 나오지 않는다.

색온도
화이트 밸런스는 SLR뿐만 아니라 모든 카메라나 영상을 표현하는 모니터나 스크린등 실사를 목적으로 하는 이미지에는 절대로 필요한 중요한 요소이다.

다만 화이트 밸런스를 기초하는 배합된 원색은 매체에 따라서 조금씩 다르다.
대개는 빛의 삼원색 즉 적,청,록의 배합을 정확히 해서 베이스를 백색으로 유지한다.
물론 백색을 배합하는 RGB나 검은색을 배합하는 CMYK를 이해하면 도움된다.

백색을 백색으로 유지할때 그 바탕에 입혀지는 이미지는 이미지 그 본래의 색갈을 표현하게 될것이다.
카메라에서의 화이트밸런스 즉 화밸은 렌즈가 피사물을 볼때 CCD/CMOS/EXMO 등의 촬상면에 본래의 색갈 그대로 표시하게 하는 중요한 셋팅이다.

인간의 눈으로 볼때 백색을 카메라도 백색으로 인식시키는것을 화밸을 맞춘다고 하는것이다.

우리가 알고 있는 보통의 깨끗한 A4는 하얀색이다.
그리고 일반적인 도로의 차선은 하얀색이다.
외부 빛이 없는 깜깜한 밤은 검은색이다.
하얀 눈은 하얀색이다.

위에서 열거한 몇가지는 정상적인 사람이 화이트로 인식한다.
사진에서 위의 색갈이 정상적인 사람이 알고 있는 색갈이 아닐때는 특별히 모션을 주거나 필터를 넣어서 임이의 색을 연출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그대로 나와야 하며 화밸이 맞을때는 그렇게 나온다.

예를 들어 깜깜한 어둠을 찍었는데 녹색으로 나온다면 아무리 우겨도 화밸이 틀린것이다.
하얀 설경을 찍었는데 순백부분이 그린으로 나온다면 화밸이 안맞는것이다.
A4를 찍었는데 하얀색이 아니라면 화밸이 안맞는것이다.

야경을 찍는분이 그래픽같은 야경으로 말하며 색갈이 사실이 아니라고 말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사실 대로라면 가로등 불빛과 자동차불빛과 하늘과 바다가 다른색갈 이어야 한다.

깜깜한 밤의 어두운 부분이 검은색으로 나오는 사진.
A4 를 화밸측정으로 예비샷한후 획득한 정보와 화밸이 차이가 없었습니다.

하얀눈을 근거리로 화밸대상 예비 샷 한 수치와 A4로 예비샷한 수치는 거의 비슷하게 나왔지만 하얀 눈이 덮인 멋곳을 대상으로 화밸데이터를 획득하면 푸른바탕이 나왔슴.
이는 깊은 물이 푸른 바탕으로 나오는것과 같은 이유가 아닌가 생각됨
사용자 삽입 이미지

카메라 메이커에 따라서 색온도 한계는 최저 부근과 최대 부근이 조금씩 다를수 있지만 인간의 눈으로 관찰할수 있는 가시광선 범위에서 색온도 값이 모자라서 셋팅할수 없는 경우는 없을것이다.

여름 낮의 평균 태양 5500K 아침/오후 태양 4000~5000K 일출/일몰 2000~3000K
텅스텐광 3200K 장작불,촛붕 2300K

심각한 화밸 언밸런스로 찍을경우에는 이생강씨가 쓰고 있는 검은 갓이 프르스럼 하거나 갈색으로 보일수도 있다.
또 게란색 명주 두루마기가 하얗게 보이거나 아예 자주색으로 찍힐수도 있을것이다.
앞사람의 검은 머리가 갈색머리로 보이거나 자주빛갈 머리로 보일수도 있다

댓글 없음 :

댓글 쓰기

댓글은 글에대한 부담없는 표현이며 방문자가 남기는 흔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