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3월 10일 토요일

복이 보이는 가택풍수 블로그 에세이

복이 보이는 가택풍수 블로그 에세이

현대풍수와 실행 가능한 가택 정리


사용자 삽입 이미지
풍수에서 얻으려 노력하는것은 말할 필요도 없이 길과 복이다.
그중에서 으뜸은 길이며 다음이 복이지만 현대 사회는 점점 복이 우선하여 그 힘으로 길이 따르는 패턴으로 바뀌기를 강요한다.

즉 돈이 많으면 길하여 지고 흉함도 돈이 많으면 물리칠수 있게된다는 현대 물질적 사회구조가 귀한자가 부를 누리는 사회에서 부귀 즉 부자가 귀하게 되는 사회로 바뀐것이다.

바꾸어 말한다면 재주가 뛰어난 자보다 돈이 많은자가 많은 지식을 습득하고 좋은 무기를 가질수 있기 때문에 승리한다는 현대 이론이다.
돈도 많고 재주도 많으면 금상첨화 이겠지만 일단은 돈부터 많아야 한다는 이론이다.

그래서 풍수에도 하나의 큰 패턴으로 순서가 바뀌었다.
과거에는 음택 즉 좋은 명당자리에 조상을 모시고 오랜 지기를 받아서 뛰어난 후손이 탄생하고 그 재주많은 후손이 성공하여 저절로 부자가 되어 가문을 융성하게 한다는 이론으로 음택을 중히 여겼다,

최근에는 살아있는 자가 돈으로 자식을 뛰어난 재주군으로 공부 시켜두면 그다음 자식은 별 힘 안들이고 더 좋은 재주를 습득하여 가면 갈수록 부자가되어 명당에 조상을 모신 자와 같은 레벨에 도달한다는 이론이다.

즉 부자가 지식을 사서 재주를 부리는 것과  명당에서 재주꾼이 배출되는 것과는 같지만 순서는 다르고 현재에 고생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으로 생각하고  사람들이 인내하고 기다리는 풍수 보다 작지만 현재에 나타나는 효과를 보고자 하는것이다.

때로는 음택도 속발성 으로 당대에 부귀 영화를 가져다 주는곳이 있다고는 하지만 그게 그리 쉽사리 얻어지지않는것이라는것은 다 아는사실이다. 

적어도 양택풍수에 속하는 가택 약식풍수는 당대에 실행에 옮긴다면 자기대에 돈을 벌게 하거나 건강을 개선시킬수 있다는데 가장 큰 장점이 있다고 본다.

예를들어 건강이 좋지 않은자가 잠자릴 바꾸어 건강이 회복된다면 곧 돈벌로 가게 된다는 것으로 말할수 있다. 

오래 인내하고 기다린다는 것과 즉효를 바라는것을  비유 하자면 100년후에 후손이 정승(국무총리나 장관)을 배출하는 것 을 택할 것 인가?

내 아들이 즉시 작으나마 벼슬을 하여 그 여유를 이용해서 자식들을 점점 좋은환경에서 재주를 사게 할 것인가와  같다고 말할수 있다.

      
현대인 특히 도시인이 양택을 풍수이론에 맞추어서 선택한다는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그래서 기왕 살고 있는집의 내부를 적어도 흉하지 않게 손질하여 각자의 풍수를 이룩하려 하는 노력이 필요하게 되었다.

아파트나 단독주택을 막론하고 출입구나 위치를 바꿀수 없기때문에 문을 열고 들어서는 순간 하나의 작은 우주로 들어서게된다고 보고 그 안에서 할수 있는것들을 살펴본다.

1. 현관을 열고 들어오면 먼저 가장 좋은 조명으로 밝게 빛나게 하라.
그리고 시선이 가장 먼저 닿는곳이 질서 정연하게 정리 되어 있게 하라.
(찌든 사회에서 집으로 들어올때 마음이 정리되고 희망을 품게 된다)

2.거실이나 너른공간에서 밝은 밖을 내다보는 방향을 남쪽으로 생각하고 동쪽이나 남쪽 방향에 녹색 장식이나 물건을 배치한다.
(실제로 녹색 공간에 오래 머무는자가 마음이 여유롭고 화내는 성질이 덜하여 인간관계가 좋아져서 돈이 따르게 된다.채소를 키우는 자가 동물을 키우는자 보다 성격이 좋다는 말도 있다.)
방위는 실제로 나침판으로 알아낸 방향 남쪽이 바라보는 창쪽일때 좋지만 굳이 창쪽이 남쪽이 아닐지라도 밝은 창쪽을 남쪽으로 이해한다.  

3.오행을 깊이 모르더라도 오행에서 말하는 색갈이나 성질은 오랜 시간동안 확율적으로 타당성 있다고 보며 그 이론에 적합한 방향으로 가구나 물건을 배치하며 잠자리 방향을 선택한다.
대개는 북서쪽으로 어두운 물건을 배치하고 그쪽으로 귀중품이나 금고를 배치한다.

방안 방위는 너른 창쪽이 남쪽으로 보며 바라보는 쪽에서 왼쪽이 동쪽인 것이다. 
제사상을 차릴때는 맞은편이 북쪽으로 이해하고 오른쪽이 동쪽이지만 양택에서 바라보는 쪽이 남쪽이며 왼쪽이 동쪽인 것이다.


3. 그러니까 창쪽과 반대되는 북쪽에 색갈이 어둡고 진한물건들을 배치하며 돈과 관련된 물건들도 이쪽에 배치하고 보관한다.
(북수 흑색과 결실을 말하는 오행에서 기인된것임)
 
5. 방안이나 거실의 서쪽 창쪽을 바라보고 오른쪽이 서쪽이며 그방향으로 흰색이나 노랑색의 사물들을 배치한다.길운이란 오랫동안 하나의 형태를 유지할때 상승하고 오행의 순행방향에서 상승한다.

6. 창밖을 바라보는 방향에서 왼쪽이 동쪽이며 이족과 등뒤족을 동북으로 보고 비교적 깨끗하고 밝은 사물들을 배치한다.
가구를 놓기 좋은 곳이며 이때 현란하지 않은 무늬의 단아한 가구가 좋다.

7. 잠잘때는 창쪽으로 머리를 두고 잘것이며  이때 실제 방위와는 아무 관계가 없다.
실제 나침판 방향이 어떤 방향이든 상관 없이 창이 있는 쪽을 남쪽으로 이해 하라.
(머리가 맑은 기가 들어오는 방향을 향하게 하려는 것임)

9. 침실안은 반드시 환기하여 기운을 순환시켜야한다.
정체된 기운이 오래 머물면 거기 사는사람이 병마에 시달리며 사업이 발전하지 않고 제자리에 있거나 망한다.
(침실이 밝고 쾌적하면 수면이 편하고 잠이 깬후에 음침한곳에서 잘때보다 안정감이 유지된다)

10, 침대보다 높은곳에 많은 물건을 놓고 장식을 하지 마라
(침대를 내려 누르는듯한 무겁고 큰 물건들이 주위에 있을때에 누워서 쳐다보는 마음이 저절로 무거워진다)
11. 사람의 키많큼 큰 나무를 실내에 키우지 말것이며 창밖에 나무가 창보다 더 크게 자라지 말게 하라.

12.주방이나 부억에 얼룩덜룩한 무늬를 제거하라 .부억이나 주방의 얼룩은 가장 불길한 조짐을 낳게 된다.
(예로부터 한가정의 주부가 정갈한 마음으로 음식을 마련할때 가족의 건강이 보장되기 때문이다
얼룩무뉘는 사람의 마음을 산만하게 한다고 하는 설과 관ㄱㅖ가 있지 않나 생각한다)


13.중요한 물건이나 사소한 물건들은 언제나 제자리를 정해서 놓아야한다.
특히 지갑이나 통장등은 수십년 한자리에 놓는다면 기운이 증폭되어 부가 축적된다.

14.만약 주방이나 부억에서 화장실이 보인다면 여러가지 방법으로 가리길 바란다.
가장 하부에 있는 인체적 구조의 산물이 가장 상부에 있는 흡입기관과 연계되는것은 순환 구조로 볼때 매사가 힘들게 되고 병마에 시달릴수 있다.

이상 거론하지 않은 많은 가택풍수의 상식들이 있지만 기본을 이해한다면 유추할수 있을것이며 일일이 나열하지 않는다.

민간적이거나 전래성 이야기 일지라도 가택풍수와 관련있는 이야기가 있다면 덧글 달아 주시면 참고가 되겠습니다. 

댓글 없음 :

댓글 쓰기

댓글은 글에대한 부담없는 표현이며 방문자가 남기는 흔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