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4월 21일 토요일

개똥쑥의 재발견++++블로그 에쎄이

개똥쑥의 재발견++++블로그 에쎄이


개똥쑥의 정체 

 자생약초를 사용 할 때는 전문의의 처방에 의해서 복용해야 하며 함부로 복용하는것은 위험한 일이다.이 글은 일반인이 자생약초를 공부하는 과정에서 습득한 내용을 쓴 것이기 때문에 불확실 하거나 부정확한 내용이 있을수도 있습니다. 


개똥쑥은 오래전부터 약용으로 이용되어 왔으며 특히 서양의 어원에서 보듯
이 특히 부인과 질환에 탁월한 효과를 경험하며 고전엔 이미 많은 효능이 입증되어 있었지만 최근에 서구로 부터 마라리아 특효약으로 연구하던중에 발견한 강력한 항암 성분에 주목하게 되어 재조명되는 약용식물중의 하나이다.
온라인에는 암을극복한 사례도 읽을수 있긴 하지만 실제로는 권위있는 임상결과로 보기는 근거가 미흡하다.
그러나 1000배가 넘는 항암물질이 존재하며 이를 추출 가공 하기위한 연구 작업은 보도를 통해서 선진국에서 이미 착수한것으로 알고 있는 좋은 자생약초이다.  


국화과(Compositae),쑥속(Artemisia),

학명:황화호위국과식물황화호(黃花蒿爲菊科植物黃花蒿: Artemisia annua L.) 
다른이름:잔잎 쑥,개사철 쑥, 개땅 쑥, 
황화호(黃花蒿: huang hu? h?o:후앙 후아 하오)-本草綱目, 
Sweet Wormwood (Annual Wormwood-영국, Annual Wormwood-미국)  ,
クソニンジン(糞人蔘: 쿠소닌징, 호소바닌징:ホソバニンジン) , 로 불리는 1년생초 이다.






개똥쑥 꽃

쑥속은 약 400여종으로 알려짐.

조선식물지 제 7권 150면; 한국식물도감 제 2권 327면에 :약 250종
우리나라: 약 38종 서식.

주로 하천가 불모지나 받둑아래 공활지 등 다양하게 분포함.
채집: 꽃이필때 전후해서 채집하거나 가을에 열매와 함께 전초를 채집해서 그늘에 말려 보관한다. 
채집할때는 전문인이 아닌경우 일반쑥과 구별하기 쉽지 않다.

댓글 없음 :

댓글 쓰기

댓글은 글에대한 부담없는 표현이며 방문자가 남기는 흔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