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5월 8일 화요일

오메가-3 지방산 보충제에 대한 글(옮김) 블로그 에쎄이

오메가-3 지방산 보충제에 대한 글(옮김) 



국립암센터 보도자료에 올라온 오메가3에 대한 글[옮김]
오메거3는 중 장년층에서 성인병 예방 특히 심혈관질환의 예방으로 애용하고 있다고 생각되며 본인도 오랫동안 복용하고 있었는데 ,
우연히 국립암센터에 보도자료로 올라온 글을 보게되어 개인마다 생각이 다르겠지만 참고할만한 내용으로 생각해서 여기 옮겨 봅니다.
원본출처: http://campusmon.jobkorea.co.kr/Contest/CT_HostURL.asp?no=26310


“오메가-3 지방산 보충제, 심혈관질환 예방 못해”

2012.04.16
    “오메가-3 지방산 보충제, 심혈관질환 예방 못해”
-국립암센터 연구진, 국제학술지에 결과 발표-  
○ 건강기능식품 뿐만 아니라 약으로도 처방되고 있는 오메가-3 지방산 보충제 복용이 심혈관질환의 병력이 있는 사람들의 심혈관질환 발생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 국립암센터 발암성연구과 명승권(가정의학과 전문의) 과장 연구팀은 1995년 이후 2010년까지 국제학회지에 발표된 오메가-3 지방산 보충제의 심혈관질환 2차 예방의 효능을 알아 본 14편의 임상시험 연구(총 2만 485명의 심혈관질환 과거력이 있는 환자 대상)를 메타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 연구 책임자인 명승권 과장은 “1970년대에 그린랜드에 사는 에스키모인들은 유독 심혈관질환 발생이 낮은데 그 이유로 EPA(Eicosapentaenoic acid)와 DHA(Docosahexaenoic acid)와 같은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고등어, 삼치, 참치 같은 등푸른생선을 많이 먹기 때문이라는 보고가 있었다. 하지만 심혈관병력이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한 임상시험들에서는 연구마다 다른 결과가 나왔다”며 이번 연구의 배경을 설명했다.
 
○ 명승권 과장은 이어 “생선으로 섭취할 때는 오메가-3 지방산뿐만 아니라 다른 영양성분이 함께 들어 와서 인체에 긍정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하지만 오메가-3 지방산 보충제의 경우에는 함량에도 차이가 있고 제조과정에 합성물질도 들어가기 때문”이라고 심혈관질환 예방에 효과가 없는 이유를 들었다. 그는 “현재로서는 심혈관질환의 2차적인 예방을 위해 오메가-3 지방산 보충제 복용이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서 “건강인의 경우에도 그 효과에 대한 임상시험 자체가 없기 때문에 오메가-3 지방산 보충제 보다 음식으로 생선 섭취를 권장한다”고 말했다.  
 
○ 한편, 이번 연구결과는 국제학술지 내과학기록(Archives of Internal Medicine, Impact Factor = 10.6) 온라인판에 게재되었다.
  ※용어설명 ·오메가-3 지방산: 화학구조 상 탄소 사슬의 끝(오메가)에서 3번째 탄소에서부터 이중결합(C=C)이 시작되는 지방을 구성하는 필수 불포화 지방산으로 알파-리놀렌산(ALA), 에이코사펜타엔산(EPA), 도코사헥사엔산(DHA)가 대표적이다. 오메가-3 지방산은 고등어, 연어, 참치, 청어 등과 같은 등푸른생선, 호두, 땅콩과 같은 견과류, 아마씨, 올리브유, 콩 등에 풍부하다. 항부정맥 효과, 항죽상혈전 효과, 혈관 확장, 지질 감소 등의 작용으로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EPA (Eicosapentaenoic acid): 탄소가 20개(eicosa), 이중결합이 5개(penta)인 오메가-3 지방산.
 
DHA (Docosahexaenoic acid): 탄소가 22개(docosa), 이중결합이 6개(hexa)인 오메가-3 지방산.


 블로그 에쎄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