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5월 18일 금요일

게발선인장 (Epiphyllum) 알아보기 블로그 에쎄이

게발선인장 (Epiphyllum) 알아보기 블로그 에쎄이


게발선인장 (Epiphyllum) 알아보기

식물명 : 게발선인장 (Epiphyllum)

학명 : Schlumbergera truncata 
분류 : 속씨식물, 선인장과 
서식지 :  숲속이나 정글 -원래 고산지대임
분포지역 : 남아메리카 
원산지 : 브라질
크기 : 30cm정도
특징 : 크리스마스선인장,게발선인장,덴마크캑터스,크리스마스 캑터스,
유사종:가재발선인장
꽃말: 불타는 사랑
게의 발과 비슷하다고 해서 게발선인장이라고 이름이 붙혀졌다.
꽃 : 2 ~ 3월에 붉은 자주색 꽃이 마디끝에 한송이씩 핀다.

게발처럼 되어 마디가 있고 편평한 모양으로 되어 있다. 겨울에 개화하여 분화로서 많이 생산된다. 가제모양의 선인장은 마디가 게발처럼 둥굴지 않고 예각으로 되었는데 크리스마스 칵테스라고 한다.

소개 : 2~3월에 붉은색 자주꽃이 마디끝에 한송이 핀다 
용도 :관상용,포름알데히드 이산화탄소 흡수 
재배법 : 지나치게 직사광선을 받게 되면 줄기가 누렇게 되므로, 여름철 차광 정도는 6~8월 사이에 30~50% 정도차광이 요구된다.
기후, 토양조건기후조건) 주간온도 20~25℃, 야간온도15~20℃ 가 알맞다. 
주간온도가 15℃ 이하 또는 30℃ 이상이거나 야간 온도가10℃ 이하 또는 25℃ 이상에서는 꽃눈형성이 저해된다.
토양조건: 용토는 보수성과 통기성이있어야 한다. 피트모스(부엽토)와 모래를 1:1 .


게발 선인장은 저온기와 저습기라는 두번의 휴식기가 있어야한다.
개화후 2개월 동안 월1~2회 정도 물주며 휴식기를 갖고 고온 다습한 여름철에 물과 비료를 적게주며 휴식기를
가져야 꽃이 잘 핀다..토양은 배수가 잘되고 생장기에는 충분히 수분을 유지해주며 휴식기에는 건조한 상태로 유지해야한다.
휴식기에 수분과다는 뿌리가 썩는다.
주로 3~5마디를 줄기를 꺾꽂이한다.다른 선인장 종류와는 달리 자른후 즉시 꺾꽂이해야 뿌리가 잘 내린다..

게발선인장의 시초 
현대의 게발선인장은 영국의 선인장 애호가인 버클리에 의해 1840년에 교배에 의하여 최초로 육성된 것이다. 
교배친으로는 브라질의 표고 1,000~1,800m의 바위산에 자생하는 슈른베라겔라 . 루세리아나(게발선인장)과 표고가 낮은 지대에 자생하는 슈른베라겔라 . 트랑카타(가재발선인장)가 있다.

다른이름 게발선인장 

개화시기가 11~12월이므로 '크리스마스 캑터스'라고도 부른다. 
또한 근래에는 덴마크에서 활발하게 육성이 이루어져 '덴마크 캑터스'라고도 부른다.

가재발선인장과 게발선인장 

가재발선인장은 잎과 줄기를 겸한 줄기마디(경절)가 이어져 있고 그 끝에 많은 통모양의 꽃이 핀다.
잎의 형태에 따라 줄기마디 양쪽의 돌기가 예각인 가재발선인장과 둥근 형태인 게발선인장으로 나눌 수 있다. 
그러나 근래에는 교배가 많이 이루어져 원예품종에서는 이 둘을 구별하기 어려워 모두 게발 선인장이라고 부르고 있다.

다채로운 게발선인장이 탄생하기까지 버클리에 의해 게발선인장이 육성된 이후 계속해서 다양한 선인장의 원종이 교배되어 많은 원예품종이 육성되었다. 대부분의 품종은 구미에서 만들어진 것이고 일본에서도 일부 육성되어 있다. 

주의질병
줄기썩음병 -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병으로 줄기와 맞닿는 화분흙이 과습할 때 발생한다. 처음에 갈색반점이 생기고 조직이 죽어감에 따라 담갈색으로 변하여 잎 가장자리에서 엽맥의 중심까지 떨어져 나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