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2월 4일 월요일

엑시노스5 옥타


삼성이 말하는 엑시노스5 옥타 에 대해서 알아본다.
Samsung 8-core Exynos 5 Octa mobile processor
새로운 기술 단어로 빅리틀(big.LITTLE)이라고 소개하는 집적회로 설계 기술은 영국의 ARM사가 개발한 모바일 프로세서에 적용되는 저전력소비 고효율연산 기술이다.
이 설계 기술이 적용된 엑시노스5 옥타는 전력소모량이 최대 70%나 줄어드는 반면 성능은 높아 진다고 한다.
즉 빅리틀(big.LITTLE)이란 ? 큰데이터 처리로서 많은 전력이 필요할땐 A-15 코어 4개가 동작하고 적은 데이터 처리를 할땐 적은 소비전력인 저전력 코어텍스 A-7 코어 4개 가 동작하게 하는 기술이다.
삼성전자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된 2013 인터내셔널 CES의 에서 엑시노스5 옥타에 대해 소개한바 있다.
엑시노스5 옥타는 영국 ARM의 빅리틀 설계가 적용된 최초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프로세서(APP)라고.
따라서 배터리 는 기기의 성능이 높아져도 지속시간은 더 길어 진다는 이론이다.
다시말해서 ARM 빅리틀 설계 구조로 된 엑시노스5 옥타를 탑재 한다면 데이터처리를 많이 하는 큰 작업(빅)에서는 고성능 코어가 작동하고,
상대적으로 데이터처리를 적게 하는 작은 작업(리틀)에서는 저전력 코어가 연산을 하게 된다는 것 이다.
엑시노스5 옥타에 탑재된 코어는 ARM 고성능 코어텍스 A-15 코어 4개와  저전력 코어텍스 A-7 코어 4개를 포함해서 총 8개의 코어로 구성되 있다.
실제로 스마트기기로 웹서핑을 한다면 코어텍스-A7이 동작 할 것이며,
게임같은 고성능 작업을 할 때는 코어텍스 A15가 연산을 한다.
체감속도는 아직 모르지만 이 기술은 혁신적인 것 이라고 한다.
다만 이 기술이 최대한 발휘 되기 위해서는 운영체제(OS)의 커널부분에서 복잡한 컨트롤을 할수 있는 스케쥴링 기술이 선행 개발될때 가능하다.
ARM이나 소프트웨어 업체들이 연합해 관련 DVFS 드라이버 및 OS 커널단의 스케쥴링 기능을 빠르게 개발하리라고 본다.
따라서 향후 이 기술을 적용시킬 삼성전자 측이 가장 강력한 빅리틀 설계 기술이 적용된 모바일 AP가 적용된 제품을 기대한다.

엑시노스5 옥타엑시노스5 옥타
ARM 에 대한 간략
아콘 RISC 머신의 RISC 칩을 더욱 발전시켜나가려는 목적으로 
어드밴스트 RISC 머신즈(Advanced RISC Machines)라는 이름으로 아콘 컴퓨터즈와 애플 컴퓨터의 합작 회사로 설립되었다.

ARM 홀딩스(ARM Holdings 암 홀딩스)는 잉글랜드에 본사를 두고 1990년 설립되었다.
주로 프로세서를 제조/판매하는 유명한 회사이다.
여러 가지 소프트웨어 개발 도구도 설계/제조/라이선스하고 있다.
시스템과 플랫폼, 시스템 온 어 칩 인프라스트럭처, 기타 소프트웨어도 설계/제조/라이선스하고 있다.
지주 회사인 ARM 홀딩스 PLC(ARM Holdings PLC)가 런던 증권거래소 및 나스닥에 상장되어 있다.
실리콘 펜(캠브리지 클러스터) 지역 회사로 매우 유명하다.


 ARM 아키텍처는 처음에는 아콘 아르키메데스에 쓰였고, 현재는 많은 주문형 반도체(ASICs)의 내장 코어로 탑재되고 있다.
ARM 사의 사세는 크게 확장되어 현재는 서니베일 (캘리포니아 주), 오스틴 (텍사스 주), 올림피아 (워싱턴 주), 트론드하임 (노르웨이), 소피아 안티폴리스 (프랑스), 뮌헨, 류벤, 중화민국, 요코하마 시, 중국, 인도 에 사무소와 디자인 센터를 갖고 있다.
엑시노스 세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