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4일 목요일

탑을 쌓는 마음으로 한 걸음씩


기초가 튼튼해야 한다는 말을 하곤 합니다. 사찰에 가면 여러 가지를 상징하며 많은 메시지를 던져주는 탑이 있습니다. 탑에는 기단이 있는데 이것은 탑의 기초입니다. 천년 세월을 끄떡없이 남아서 교훈을 주는 탑도 기초가 튼튼해야 된다는 것을 새삼 말할 필요는 없을 것입니다.
학문을 할 때도 기초가 튼튼해야 함 또한 당연한 것입니다. 이 시대의 첨단과학의 결과로 알려진 인공위성이 하늘을 도는 것도 그 원리는 기초과학의 산물로서 가능한 것입니다. 모양을 흉내 내고 남의 물건을 카피해서는 절대로 목표로 하는 궤도에 진입할 수 없습니다.
막대기 하나로 피라미드 높이를 계산한 것은 기초수학으로 가능했으며 오래 전에 탈레스가 피라미드의 높이를 단순한 비례식으로 계산해 낸 것처럼 창의적 사고도 뒷받침되어야 할 것입니다. 우리는 100세 시대를 여는 초기 시대의 사람들이며 앞으로 이 시대의 기초를 닦아 길을 열려는 세대의 사람들입니다. 
이 시대의 시니어나 은퇴자들은 대충 뛰어넘으려 해서는 안 됩니다.
새로운 시대를 열고 새로 태어나는 제2의 인생을 위해서는 Step by Step으로 견고한 기초를 바탕으로 나아 가야 할 것입니다. 건강에 문제가 있다면 건강을 완전히 회복해야 합니다. 
모르는 것이 있다면 확실히 알고 나가야 할 것입니다. 우리 세대에서는 시행착오를 해서는 안 됩니다. 그렇게 넉넉한 시간을 소비해 가며 시작하는 세대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너무 큰 것을 하려 해도 안 될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저 소일한다는 생각으로 마음 비우고 기쁜 마음으로 할 수 있는 작은 것들로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물론 사람에 따라서 만 원 정도가 작은 것일 수도 있고 천만 원 또는 그 이상이라도 작은 것일 수가 있습니다. 제각기 자기 수준에서 작은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백세시대를 출발하는 지금 기초를 확실히 해서 잘못을 고치기 위해 갔던 길을 되돌아오는 실수를 해서는 안 될 것이며 가장 튼튼한 기초 위에서 새로 시작하는 제2의 인생이 세워야 할 것입니다. 
이제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터득한 수많은 경험들을 바탕으로 견고한 기초를 마련하고 새 출발을 하는 것입니다. 내가 선장이고 항해사며 선주인 이 배가 대양에서 표류하지 않도록 훌륭한 설계를 하십시오.

댓글 없음 :

댓글 쓰기

댓글은 글에대한 부담없는 표현이며 방문자가 남기는 흔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