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7월 23일 수요일

서기(西紀)와 세기와 BC,AD::블로그 에쎄이

서기(西紀)와 세기와 BC,AD::블로그 에쎄이



서기(西紀),세기,BC,AD




서기(西紀)는 서력기원(西曆紀元)의 약어로서 예수의 탄생을 기점으로 기원(紀元)으로 삼고 그해를 원녀느오 계산하는 서양의 기독교 문화권에서 사용해 온 책력이다.

현재는 전 세계적으로 통용되고 있으며 그레고리력의 1년을 기원즉 시작하는 해로 삼고 있다.




기독교문화권에서 사용을 시작한 것이기 때문에 그 약어도 영어로 Anno Domini (주의 해(年))를 첫자를 취해서 AD로 표기한다.

즉 예수가 탄생한 해를 기원으로 하여 이후를 AD 이전을 Before Christ (예수 이전)줄여서 BC로 표기 사용한다.




기원후 AD(Anno Domini -주의 해(年))나 기원전 BC(Before Christ-예수 이전에)이 특정종교의 책력이지만 전세계가 역사연대를 표시할때 공통으로 사용하면서 이제는 특정 종교적인 책력으로 인식하기 보다는 보편적인 책력으로 인식 사용되고 있다.




그리고 예수가 태어난 해를 기점으로 한다는 내용이기는 하지만 사실상 예수가태어난 시기가 역사적으로 이 때와 혼선이 초래 될수도 있음으로 종교적인 날자로 보지 않는것이 타당하다는 견해이다.




또 BC나 AD를 대체할 연호를 고안하려는 생각도 있으며 타 종교적인 연호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으나 ,
글로벌 역사시기를 공통적으로 인식하기 위해서는 전세계가 이미 널리 사용중인 BC나 AD를 사용하는데는 별 문제가 없다.


특정종교와 밀접한 연호이지만 이제는 종교와 상관없는 단순한 연대표기로 인식한다는 생각이다 .
이를 기준으로 100년씩 나누어 구분하는 
세기(century) 또한 보편공통적으로 사용하는 역사시기를 표현하는 통일된 표기로서 이미 고착되어서 대체가 불필요 하다는 생각이다.















서기(西紀)와 세기와 BC,AD서기(西紀)와 세기와 BC,AD



역사를 공부할때 자주쓰지만 가끔은 헷갈리기도 하는 단순한 약칭을 알아봅니다.




세기(century)는 그리스도 탄생의 해를 원년으로 100년을 1기로 하여 연대를 나누어 세는것이다.

다만 1세기는 원년 즉 AD1년부터 AD100년 까지를 말하는데 이후 계속해서 100년 단위로 101년 201년 부터 2세기 3세기 이런식으로 부른다.

다만 AD1세기 AD2세기 하지 않고 그냥 1세기 2세기 라고 한다.

서력기원이전 즉 BC는 BC100년부터 BC1년까지가 BC1세기가 되지요.

BC2세기는 BC200년부터BC 101년까지이고요.




원년을 기준으로 마이너스는 BC이고 플러스는 AD이겠습니다. 

BC2400년부터 BC2301년까지 BC24세기네요.

BC196년은 BC2세기이겠습니다.




Ad는 AD918년 - AD 2세기는 101년부터 200년까지입니다.

AD1499년은 AD15세기이며 그냥 15세기라고 표시하며 년대로는  AD1401년부터 AD1500년까지이네요.

댓글 없음 :

댓글 쓰기

댓글은 글에대한 부담없는 표현이며 방문자가 남기는 흔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