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9월 16일 화요일

IS-ISIS-ISIL 이슈::블로그 에쎄이

IS-ISIS-ISIL 이슈::블로그 에쎄이



IS-ISIS-ISIL이란 ? 이슬람국가

IS는 Islamic State의 첫자를 딴 약어이며 이슬람국가라는 뜻이다.
이슬람 국가는 아랍어로  الدولة الإسلامية로 표시하며 Islamic state는 영어식 표기이다.
이슬람국가는 이슬람법 즉 "샤리아"에 따라서 무슬림 지도자가 통치를 하고 정치형태나 사회 질서등을 이슬람법에 따라서 행한다.

이 종교를 믿는 사람들을 일반적으로는 무슬림이라고 하며 이는 이슬람교도를 뜻하는것이다.
무슬림이 다수인 국가라도 "샤리아"를 통치기반으로 하지않고 세속주의를 표방하는 터키처럼 샤리아법을 폐지한 국가는 무슬림이 많드라도 이슬람 국가라고는  말하지 않는다.

현재 이라크 북쪽지역과 시리아 동부 일부를 장악하고 6월29일 이슬람국가(IS·Islamic State)라고 자칭하며 IS라는 국명으로 Islamic State라는 뜻의 이슬람국가라고 스스로 선포하고 있다.
이들의 핵심은 이라크의 급진 수니파 반군세력으로서 이라크,시리아,요르단등에사 활동중이다.



영국인 인질 참수영국인 인질 참수미국인 인질 참수미국인 인질 참수


이들을 지칭하는 표기는 몇가지 있는데
첫번째로 ISIL이라고 하며 이는 Islamic State of Iraq and Levant의 약자로서 이라크와 레반트지역을 뜻한다.
레반트는 이라크와 요르단및 레바논을 포함하는 지역을 뜻한다.
두번째로는 ISIS라고 표기하는데 이는 Islamic State of Iraq and Syria의 약자로서 이라크-시리아 이슬람국가라는 뜻이다. 
세번째로는 IS인데 이는 단순히 Islamic State로서 이슬람 국가라는 뜻이다.

이번 IS의 미국인 처형으로 인한 오바마의 IS응징결정을 앞두고 오바마는 공식적인 표기를 이슬람 국가라는 뜻의 IS로 부르지 않고 있다.
IS를 척결하겠다는 의지를 보이면서 ISIL이라고 부르고 있으며 이는 IS가 이슬람적이지도 않으며 국가도 아니라고 하는것이다.

IS의 역사는 2003년 테러조직 알카에다의 이라크 하부조직이었다.
알려진 리더로는 아부 "바크르 알바그다디"1971년생으로서 얼굴이 유튜브에 공개되고 있다.
이라크에서 많은 테러활동하든중 2011년 시리아 내전때 시리아로 거점을 옮긴후 시리아에서 반군으로 활동하며 세력이 크게확장된다.
이후 그들은 강력한 무력으로 이라크 제2의 도시 모술과 인근 유전을 점령하면서 동시에 모술 중앙은행을 탈취하고 보관중인 4억 달러 우리돈 약 4100억원을 장악하고 원유 밀수를 하면서 경제적인 부를 축적함으로서 가난하지 않은 집단이 된다.
특히 IS는 과거 알카에다 처럼 여기저기 떠돌아 다니는 것이 아니고 일정한 영토를 확보하고 있다.

지난 시리아 내전에서 이들이 보여준 무자비한 행보때문에 서방국가들의 군사적 압력을 받게 되리라는 추측을 할 수 있다.
최근 미국인 기자 2명을 참수하는 동영상을 공개적으로 유튜브에 게시함으로서 미국의 대처방법이 주목되고 있다.

댓글 없음 :

댓글 쓰기

댓글은 글에대한 부담없는 표현이며 방문자가 남기는 흔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