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7월 18일 토요일

풀프레임(Full frame DSLR)카메라란 ?

디지털 카메라 - 용어

풀프레임(Full frame DSLR)카메라란 ?

 

사용자 삽입 이미지


DSLR 카메라의 고급성능을 설명할때 1:X 즉 1:1.5X 등을 말하는데 이 이야기는 카메라의 촬상은 필름으로부터 시작됬기 때문에

필름을 기준으로 하며 가끔 큰 필름을 기준으로하는 특별한 카메라도 있지만 통상 일반적인 35mm 필름을 기준으로 해서 디지탈카메라의 필름부분에 해당하는 촬상소자에 몇%의 화상이 맺히는가의 비율로서 필름 35mm 대비 100%일때 풀프레임(Full frame)카메라라고 한다.
이런 풀프레임일때는 그렇지않은 카메라의 피사물에대한 실제적 표출능력이 뛰어나는것은 당연하다.

동일 화소의 CCD 일지라도 3/4프레임의 화상과 풀프레임의 화상은 월등한 차이가 있기마련이다.

위의 그림에서 넓이가 산술적 계산적인 넓이와 일치 하지는 않지만 이해를 돕기위해서 CCD프레임과 필름35mm의 촬상부 넓이를 보여드립니다.

DSLR은 보통 35mm필름카메라를 기반으로 말 하지만(가끔은 중형필름 기반을 사용 하는 DSLR도 존재함)현재 거의 모든 디카는 35mm기준 카메라를 대상으로 하는 비교-CCD 크기를 말합니다.

 

풀프레임은 35mm 필름과 동일 크기의 촬상면을 가진CCD를 사용 하는 DSLR을 의미 하지요.

즉  1:1바디는 이 필름기준 100% 촬상면을 사용하는 CCD를 말합니다.

보통 중급형이나 보급형 DSLR의 경우에는 필름보다 1.5배(니콘/소니/펜탁스=APS-C사이즈라고 합니다.) 작은 CCD를 사용을 하고, 올림푸스는 2배(포서드 사이즈), 캐논은 1.6배 작은 CMOS를 사용을 합니다.

가끔 CMOS라고 표현하는데 이말은 촬상소자 즉 CCD를 만든 반도체가 C형 MOS 반도체를 사용했다는 말임으로 같은 뜻이며 둘다 맞는말 입니다.

댓글 12개 :

  1. trackback from: contextual의 생각
    풀프레임(Full frame DSLR)카메라란 ? 디지털 카메라 - 용어 풀프레임(Full frame DSLR)카메라란 ? DSLR 카메라의 고급성능을 설명할때 1:X 즉 1:1.5X 등을 말하는데 이 이야기는 카메라의 촬상은 필름으로부터 시작됬기 때문에 필름을 기..

    답글삭제
  2. 역시 관건은 '가격'입니까 ㅡㅜ.?!

    답글삭제
  3. @怪獸王 - 2009/07/17 20:34
    풀프레임 가격은 여전히 높다고 할수 있지만 ,크롭바디는 상당히 가격이 하락 되고 있는 추세라고 봅니다.

    과거 중급기라고 부르던 것들도 바디가가 하이엔드 값 정도 이니까요..

    답글삭제
  4. @hardboil - 2009/07/17 23:37
    특별히 프로급 찍사가 아니라면 풀프레임 기계로 사진 입문하는 사람은 많지 않으리라 생각됩니다.

    답글삭제
  5. 뭐든 좋으니 DSLR만이라도 있으면 좋겠네요.. ㄱ-;;

    답글삭제
  6. @Cressiah™ - 2009/07/18 14:00
    ㅎㅎㅎ

    가지고 싶다는 이야기인데..

    곳 가지게 되리라 봅니다..돟은 카메라 가지게 되길 바랍니다.^^

    가지게 되면 자랑 해 주세요..

    답글삭제
  7. 풀프레임으로 입문해야 원래 쓰던 렌즈를 쓸 수 있따는 ~~~!!!!

    ㅋㅋㅋㅋㅋ

    답글삭제
  8. ^^

    풀프레임 디카에 쓸수있는 좋은 렌즈가 있다면 입문자가 아니라는생각이..필카에서 쓰든 고급렌즈가 있다는 이야기인데...

    크롭바디 가격 을 상회하는 고급 렌즈가격으로 볼때 렌즈때문에 풀프레임으로 간다고 하면 입문이라는 말이 좀 어색해 지는 느낌이 듭니다.입문자에게 부담되는 돈도 그렇구요..

    입문은 카메라를 배우는분을 두고 한 말이 었습니다.



    ^^

    답글삭제
  9. L렌즈를 지르면 5D급 이상의 풀프레임으로 가게 된다는 소문이...

    답글삭제
  10. @초서 - 2009/07/21 23:06
    그런소문도 있군요..

    첨듣는 소문입니다.

    바디부터 작만하고 렌즈를 골르는 입문자라서 5D급은 잘모르기도 하구요..

    용어를 설명할려는것이지 지르기 이야기가 아니랍니다..

    저는 크롭바디로도 만족하고 있는사람입니다.

    답글삭제
  11. @pandorabox - 2009/07/22 00:04
    저도 풀프레임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지 않구요 크롭바디의 경우 망원에서의 장점과 가격 메리트가 있기 때문에 기존 메이커들이 크롭모델을 계속 개발하고 출시한다고 봅니다. 수요도 여전하구요. 다만 제가 '소문'이라고 한 것은 SLR club등에서 제가 본 분위기를 빗대에서 (나름 코믹하게 말하려는 의도로) 말한 것이구요, 특히 풀프레임에 대해 알게 된 후 본인이 광각에서의 효과에 대해 관심이 가면 갈수록 그런 경향이 있는 것은 사실이라고 봅니다. 물론 그렇게 가야한다는 것은 아닙니다. 가격과 용도에 따라 선택하면 되는 것이지요. 위에 엘군의 재미있자고 한 덧글을 보고 저도 그런식으로 썼던 것인데 그러고 보니 제가 판도라박스님을 알지도 못한 상태에서 함부로 글을 쓴 것이 되었군요. 제 개념없는 답글에 기분 나쁘셨다면 죄송합니다. 사과드립니다.

    답글삭제

댓글은 글에대한 부담없는 표현이며 방문자가 남기는 흔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