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12월 22일 화요일

양주별산대놀이-중요무형문화재 알아보기 3번째

중요무형문화재 알아보기 3번째
제 2호 양주별산대놀이(楊州別山臺놀이)
내용:경기지방에서 연희되어 오고있는 산대도감극(山臺都監劇)중에서 분파된 한 부분.

 

문화재보존지:경기도 양주시 양주별산 놀이 보존회
명칭:양주별산대놀이 (楊州別山臺놀이)

1964.12.07 년 지정된 경기도 전지방에 분포되어 있는 연극류.

 

 

 


산대놀이는 경기도를 중심으로 하는 중부지방의 탈춤이다.
양주별산대놀이는 서울·경기지방에서 즐겼던 산대도감극(山臺都監劇)의 한 지파로서 춤과 무언극, 덕담과 익살이 어우러진 민초들의 민중 놀이이다.

이 놀이는 약 200년 전부터 사월초파일, 단오, 추석 등 크고 작은 명절때나 가뭄때에 비가 오길 기원하는 기우제행사 때에 시행된 춤이다.

양주별산대놀이의 대강은 양주고을 사람들이 한양의 ‘사직골 딱딱이패’를 초청하여 놀다가 그들이 지방공연 관계로 약속을 어기는 일이 많아지자 고을 사람들이 직접 탈을 만들어 놀기 시작한데서 유래되었다고 한다.
놀이는 전체 8과장으로 구성되어 있고, 놀이를 시작하기에 앞서 가면과 의상을 갖추고 음악을
울리면서 공연장소까지 행진하는 길놀이와 함께 관중의 무사를 기원하는 고사를 지내는 것을 포함한다.

등장 중요 인물은 파계승, 몰락한 양반, 무당, 사당, 하인과 늙고 젊은 서민들이 등장하여 현실을 풍자하고 민초들의의 생활상을 그대로 연출한다.

등장배역은 모두 32명이고 탈은 함께 사용하는 것이 있어 그 숫자는 보통 22개가 활용된다.

양주별산대놀이는 중부지방 탈춤을 대표하는 놀이로서,
해서지역 탈춤과 함께 한국 가면극 중 연극적인 볼거리가 풍부한 가면극중 하나이다.


<<이하 발췌:네이트 사전>>

이놀이의 격식의 진행은 놀이 전에 고사를 지내고 제물과 술을 음복한 뒤 놀이를 시작한다.
제석(
除夕)에는 가면을 쓰고 동헌(東軒)을 비롯,육방(六房)을 돌아 축사(逐邪)하였으며,
만약 초청이 있다면 다른 지방에도 순연(巡演)하여 응분의 전곡(錢穀)이나 주식(酒食)의 대접을 받는다.

놀이의 제 비용은 마을유지들과 부잣집 혹은 상인들이 추렴하였고,
연희자는 원칙적으로 무보수였다.


놀이터는 마을 북서쪽 불곡산(佛谷山) 아래의 사직골이었고, 여기에 당집이 있어 놀이의 가면과 여러 도구를 보관해왔다.
근래에는 사직당(社稷堂)과 그 앞 놀이터가 없어진 관계로 향교 외삼문(外三門) 안마당이나 전수회관 앞뜰에서, 대부분 낮에 연희된다.


양주별산대놀이의 순서는 길놀이부터 시작되고,
사직골 당집에서 가면과 다른 도구를 내려다가 가면과 의상을 갖추고 동네 집합장소로부터 공연장소까지 행렬하는 것이다.


마을에서 찬조를 받을 만한 집 앞에 이르면 행렬을 멈추고 영기(令旗)를 세워놓는데, 대개 쌀이나 돈을 찬조한다.
길놀이일행 외의 연기자와 주최자들은 먼저 공연장소에 가서 개복청(改服廳)을 설치하고 고사준비를 한다.

길놀이일행이 공연장소에 이르면 노장과 소무는 개복청 안으로 들어가고, 나머지 탈들은 놀이판에서 춤을 추고 나서 개복청에서 놀이복색을 벗고 도포나 두루마기만 입은 채로 고사에 참례한다. 고사는 연희자 중에서 제관과 집사가 나와 지내며, 제사상을 마련하고 그 뒤에 가면을 순서대로 배열한다.

제관이 술을 붓고 절을 하고 고사 지내는 말로써 순서를 마치는데, 연희자와 관중의 무사를 빌고 이 때에 소지를 올리며 이미 고인이 된 연희자들의 성을 부른다. 놀이의 과장(科場:마당 구분)은 그리 엄격한 편은 아니고 주제별로 된 몇 개의 드라마가 옴니버스 스타일(omnibus style)로 한 테두리 속에 들어 있다. 대체로 8과장이나 10과장 혹은 12과장으로 세분하기도 한다.

 

<<이하 네이트사전>>
원본 :  http://100.nate.com/dicsearch/pentry.html?i=238740

〔내 용〕

〈양주별산대놀이〉의 내용은 산대도감계통극과 공통된 것으로서, 조선시대 서민문학의 특성과 마찬가지로 파계승(破戒僧), 몰락한 양반, 무당, 사당, 하인 및 그 밖의 늙고 젊은 서민들의 등장을 통하여 현실폭로와 풍자·호색(好色)·웃음·탄식 등을 보여준다. 그 주제는 크게 나누어 파계승놀이와 양반놀이와 서민생활상을 보여주는 놀이라고 할 수 있다.

제4과장 ‘연잎과 눈끔적이’에서는 초월적 능력을 가진 고승 연잎과 눈끔적이가 나타나 파계승 옴중과 목중을 벌한다. 이 과장은 〈봉산탈춤〉의 사자의 출현과 견주어지나, 사자보다 훨씬 숭고하고 초월적인 모습을 지녔다는 점이 다르다.

이것은 죽음을 극복하고 삶을 긍정한다는, 현세에 더 큰 가치관을 두고 있는 탈춤의 주제의식을 드러내고 있다. ‘애사당북놀이’는 목중들이 애사당을 희롱하면서 법고 치는 것으로 재담하는 내용인데, 여기서도 승려의 파계상을 풍자하고 있다. 이상의 제5과장은 조선 후기 서민생활의 실상과 승려의 파계상들을 보여주고 있다.

제6과장 ‘노장’은 제1경 ‘파계승놀이’, 제2경 ‘신장수놀이’, 제3경 ‘취발이놀이’로 짜여져 있다. ‘파계승놀이’는 노장의 파계과정을 춤과 동작으로 보여준다. ‘신장수놀이’는 노장이 두 소무와 살림을 차린 뒤 신장수에게서 두 소무의 신발을 외상으로 사고, 외상값을 받으러 간 원숭이는 소무를 희롱하고 그냥 온다는 내용이다.

‘취발이놀이’는 취발이가 등장하여 노장에게서 소무 한 명을 빼앗아 살림을 차린 뒤 아이를 얻고 글을 가르친다. 늙음과 젊음의 대결에서 젊음의 승리, 모의적인 성행위와 출산을 통하여 자연의 풍요를 비는 제의적(祭儀的) 성격과 아울러 굿의 흔적을 보여준다. 이 과장은 전체적으로 노장에 대한 풍자적 공격의 성격을 띠고 있다.

제7과장 ‘샌님’은 제1경 ‘의막사령(依幕使令)놀이’와 제2경 ‘포도부장놀이’로 이루어져 있다. ‘의막사령놀이’는 하인 말뚝이가 샌님·서방님·도령님을 모시고 나와 친구 쇠뚝이와 함께 위선적이고 권위주의적인 양반들을 모욕하고 신랄하게 풍자한다.

‘포도부장놀이’는 샌님이 자기의 첩 소무를 평민인 젊은 포도부장한테 빼앗기는 내용으로서, 늙음에 대한 젊음의 승리, 양반에 대한 평민의 승리를 보여준다. 이 과장은 양반에 대한 신랄한 풍자와 모욕으로써 서민정신의 승리를 표현하고 있다.

제8과장 ‘신할아비와 미얄할미’는 노인 신할아비가 부인 미얄할미와 다투다가 미얄이 죽자 아들·딸을 불러 장사를 지내는데, 이때 딸이 무당이 되어 지노귀굿을 한다. 남성과 여성의 대립과 갈등 및 서민의 생활상을 보여주며, 굿의 흔적을 보이고 있다. 이로써 연희는 모두 끝난다.

배역들은 탈을 태우거나 부수어버렸다는 이야기도 있지만 약 60여 년 전부터는 사직골에 당집이 있어 탈을 당집에 보관하였다가 해마다 개장(改粧)하여 썼고, 당집이 없어진 뒤로는 연희자의 집에 보관해 오고 있다 [표 1].

 

 

〔탈의 종류와 기능보유자〕

〈양주별산대놀이〉의 가면은 〈봉산탈춤〉의 가면에 비하여 사실적이며, 등장배역 총 인원수는 32명이나, 겸용하는 가면이 있기 때문에 실제 사용하는 가면수는 22개 내외이다. 가면의 재료는 주로 바가지고 그 밖에 종이·나무 등이다.

반주악기는 삼현육각(三絃六角), 즉 피리 2개와 젓대·해금·장구·북 등이며 꽹과리와 태평소를 추가하기도 하고, 피리와 장구만으로 하기도 한다. 반주악은 염불·타령·굿거리 등이다. 춤사위의 분류는 어느 탈춤보다도 자세하여 거드름춤과 깨끼춤의 두 종류로 크게 나누어지고, 다시 각각 10여 종류로 구체적으로 나눌 수 있다. 한국민속춤의 기본은 여기서 찾을 수도 있다.

역대 기능보유자로는 김성대(金成大:가면제작)·지명천(池命千:젓대악사)·공재웅(孔在雄:해설)·박상환(朴湘桓:상좌·소무·애사당)·김완손(金完孫:해금악사)·함춘길(咸春吉:장구 악사)·서정주(徐貞柱:취발이)·이병권(李秉權:상좌)·신순봉(申順奉:소무·상쇠잡이)·고명달(高明達:노장·눈끔적이)·석거억(石巨億:목중·피리악사)·유경성(柳敬成:왜장녀·가면제작)·박교응(朴敎應:첫상좌·완보·말뚝이) 등이 있다.

1998년 현재 기예능보유자로는 김상용〔金相容:목중·원숭이·도끼누이(무당)〕·노재영(盧載永:옴중·취발이)이 지정돼 있다.

채록본은 조종순(趙鍾洵), 구술 김지연(金志淵)필사본(1930), 임석재(任晳宰)채록본(1966), 김성대 기록 이보라(李保羅)정리본(1958∼1959), 임석재·이두현(李杜鉉)채록본(1964), 최상수(崔常壽)채록본(1965), 이두현채록본(1969), 김성대 기록 심우성(沈雨晟)정리본(1975) 등이 있다.

≪참고문헌≫ 韓國假面劇(李杜鉉, 文化財管理局, 1969)
≪참고문헌≫ 탈춤의 역사와 원리(조동일, 홍성사, 1979). 楊州山臺놀이硏究(李杜鉉, 亞細亞硏究 30, 1968)
≪참고문헌≫ 註釋本韓國假面劇選(李杜鉉, 敎文社, 1997)

 

풀이:

제석 [除夕]
제야()라고도 한다. 한 해를 마치는 날이라 하여 예로부터 궁중에서나 민가에서 여러 가지 행사와 의식을 행하였다. 그 해의 거래 관계는 이 날에 청산하며, 각 가정에서는 새해 준비와 연중() 거래의 주고받는 일로 분주하고 밤중까지 빚을 받으러 다니는 사람도 있다. 그러나 자정()이 지나면 정월 보름까지는 독촉하지 않는 것이 상례로 되어 있다. 조선시대에는 이날 밤 대궐 뜰에서 악귀를 쫓는 의식인 나례()를 베풀었다. 2품 이상의 조관()은 왕을 뵙고 묵은해 문안을 드렸으며 민가에서는 사묘()나 손위 어른들에게
묵은세배를 드렸다. 궐내()에서는 연종포()를 놓고 화전()을 쏘고 징을 울렸으며 민가에서는 등불을 밝히고 서로 지난해를 반성하면서 밤샘하는 풍습이 있었다.

 

동헌(東軒)

현감() ·수사(使) ·병사(使) ·감사()가 주재하는 관청의 본건물로, 수령이 사무를 집행하던 건물의 일곽, 즉 대청을 이르기도 한다.

조선 중종 때 태인현감()이 공사금 3,000냥으로 창건하였다는 전라북도 정읍시 태인현의 동헌을 보면, 정면 6칸, 측면 4칸, 건평 45평에 이르는 목조평가인 주심포팔작() 지붕이다. 현청의 동헌은 대개 정면이 6∼7칸, 측면이 4칸으로 된 장중한 느낌을 주는 건물이며, 여기에 내아() 등의 부속건물이 따른다.

 

육방 [六房]

조선시대 승정원(承政院)의 이방(吏房)·호방(戶房)·예방(禮房)·병방(兵房)·형방(刑房)·공방(工房)을 통틀어 이르는 말.

모두 정3품의 당상관()인 승지()가 육방을 맡아 이·호·예·병·형·공의 6조() 사무를 각각 분담하였다.

도승지는 이방, 좌승지는 호방, 우승지는 예방, 좌부승지는 병방, 우부승지는 형방, 동부승지는 공방을 맡아보았다.

 

 

댓글 1개 :

  1. trackback from: contextual의 생각
    양주별산대놀이-중요무형문화재 알아보기 3번째 중요무형문화재 알아보기 3번째 제 2호 양주별산대놀이(楊州別山臺놀이) 내용:경기지방에서 연희되어 오고있는 산대도감극(山臺都監劇)중에서 분파된 한 부분. 문화재보존지:경기도 양주시 양주별산 놀이 보존회 명칭:양주별산대놀이..

    답글삭제

댓글은 글에대한 부담없는 표현이며 방문자가 남기는 흔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