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12월 28일 월요일

청정 에너지로서의 원전 재평가

 

크린에너지 원자력 발전의 쾌거

원자력발전 nuclear power generation, 原子力發電

 

우리나라는 원자력 발전의 운용과 그 지식을 축적하고 세계 최고의 안정성을 확보하는 원자력 발전국가로서 30년동안의 노력으로 안정된 기술을 확보하고 있다.

 

그동안 미국을 비릇한 원자력 선진 국가들로 부터 많은 노하우를 우리것으로 습득하여 이제는 우리가 가장 경쟁력있는 국가로 발돋움 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한국형 원자력발전모델의 우수성이 세계에서 인정 받게 된 것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시기 적절하게 한 국가의 최고 지도자가 움직인 정치적인 수순도 한몫을 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세계적으로 미래에너지 부분에서 가장 경쟁력이 있다고 하는 원자력발전을 산유국 아랍권에서 채택 한다는 것은 그 의미가 크다고 생각한다.

 

크린에너지의 종류는 많지만 전력 생산비와 안정성 그리고 대량생산의 관점으로 볼때 지금까지는 원자력발전 만큼 좋은것은 없다는 개인적인 생각이다.

 

산유국 아랍권에서 이번 아랍에미리트를 시작으로 미래 에너지 확보를 위한 대안의 하나로 원자력 발전을 택한다면 상대적인 안정성과 가격경쟁력이있는 한국형원자력발전 모델이 세계 최고의 원전모델로서 곽광받을수도 있을것이며 앞으로 그 수주가격은 계산할수 없을 만큼 천문학적인 수출모델이 될수 있다고 생각한다.

 

47조원이란 거대 가격의 단위 수출 상품은 한 국가가 나서서 총력을 기울여도 전혀 이상할것없을 만큼 큰 규모의 상품이다.

 

선진국이 되려고 한다면 이런 단위 수출당 단가가 큰 프로젝트를 다양하게 확보 해야한다.

여기에 부수적으로 몇백개의 관련기업이 일거에 활황업체로 바뀔수 있을 것이며 그 인력 또한 많이 필요해 질 것이다.

 

세계는 몇개의 원자력 불안 국가 때문에 동요 한적이 있지만 미래 에너지 확보를 위해서는 좀더 발전되고 안정된 원전 모델은 계속 발전 계발 되리라 본다.

 

한국수력원자력 주식회사는 향후 관련 상품에 대한 지속적인 발전을 가져오리라 예상된다.

국가적으로 한전컨소시엄이 대외적인 주체이지만 한국수력원자력주식회사의 기술적인 발전은 이번 기회를 통해서 크게 개선되는 기회가 되리라 생각한다.

 

일각에서는 원자력 발전이 크린에너지 인가에 대해 말하기도 하지만 흙에서 나와 흙으로 돌아가는 연료의 반감기 싸이클이 시간적으로 어마어마하게 길기 때문에 그 관리만 철저히 한다면 가장 깨끗하고 가장 강력한 에너지지 인 것은 틀림 없다고 생각한다.

 

다만 그 연료를 확보하는 방법과 단계 개발등의 문제는 지속적인 개선이 있을것으로 생각한다.

 

이번  UAE 설비를 계기로 세계각국에 많은 원전수출이 진행되어 국가가 선진국으로 진입하는데 일조 하길 바란다.

 

관련링크

  • 佛 컨소시엄, UAE 결정 인정…“한국의 쾌거”
  • 이 대통령 “원전 가장 경쟁력 있는 국가돼”
  • 47조 원 규모 UAE 한국형 원전 수주
  •  

     

     

    댓글 1개 :

    1. trackback from: contextual의 생각
      청정 에너지로서의 원전 재평가 크린에너지 원자력 발전의 쾌거 우리나라는 원자력 발전의 운용과 그 지식을 축적하고 세계 최고의 안정성을 확보하는 원자력 발전국가로서 30년동안의 안정된 기술을 확보하고 있다. 그동안 미국을 비릇한 원자력 선진 국가들로 부터 많은 노하우..

      답글삭제

    댓글은 글에대한 부담없는 표현이며 방문자가 남기는 흔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