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10월 11일 일요일

악플 이라고 펄펄 뛰는 어떤글을 읽고..

자기 표현의 여러가지 형태.

[원본]http://dramatique.tistory.com/885

 


온라인의 각종 글은 누구에게 읽혀질 목적으로 쓴다고 봐야한다.


자기만의 글로서 읽혀지길 거부한다면 악플은 없을것이다.

누구의 글을 읽고 그 반응을 글로서 댓글하는것은 원글을 쓰는사람의 의도와 같은것이며 댓글이 반드시 긍정 적이거나 찬사로 이루어 질수는 없다고 본다.

쓰는 사람은 박수를 받기위해 썻을지라도 어떤분에게는 던진 돌이 하필이면 개구리가 맞을수도 있는것 처럼 아프게 다가올수도 있을 것이다.

또 잘쓰고 공익을 목적으로 했을 지라도 의도대로 문맥의 구성이나 시기의 미스 때문에 어떤분에게는 아주 기분나쁜 내용 일수도 있을것 이라고 생각 하며,

그 피해자나 또는 피해는 없드라도 기분을 상한 분이 모른척 한다면 다행 이지만  굳이 댓글을 단다면 예의바르고 성숙된 단어를 구사 하기가 힘들 수 도 있을 것 이다.

이때 이 글이 그래도 악플인가?
원인이 엄연히 있고 원인이 먼저이고  저질댓글이 뒤인데, 원인 제공자는 사과하지 않고 저질댓글러는 욕먹어야 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욕성 댓글자와 원인제공자가 사과로 합의 해서 수정하거나 지울수 있으면 좋을것이다.  

온라인을 이용하는 수많은 사람들이 지식수준이 동일하지 는 않다.
우수한 지식의 소유자가 가진 잣대로 상대적으로 지식수준이 낮은 사람이 쓴 글을 그 표현이 저속하다고 해서 악플이라고 단정 해서는 안된다.

어떤 층에서는 대충 하는 말이 어떤 집단 에서는 욕으로 들릴수도 있다는 것 이다.
예를들어 현대온라인에 많이 사용되는 'ㅁㅣ친' 이런말은 어떤 집단에서는 '틀렸다' 정도로 해석하고 대수롭지 않게 생각 하는데 ,
어떤 층 에서는 잠못 이룰 정도로 상처 받는다.물론 이런 표현이 좋은 표현이라고는 생각지 않지만,

이런 현상은 언어 순화를 위한 별도의 문제이며 어떤 집단간 문화의 불협화가 동시에 존재하는 온라인의 특성 때문이지 결코 악플로 단정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한다.

온라인의 특성상 어떤 위치에 있는분은 사법적인 절차없이 IP를 추적하고 전화해서 나무랄수도 있지만 상대적으로 왜소한 쪽에서는 네가 쓴 글이 악플이라고 일방적으로 나무라면 사과할수 밖에 없다.

좀더 낳은 위치에 있는 분이 좀 못한 위치에 있는 사람에게 들이대는 잣대가 과연 공정한지를 되돌아 봐야 한다.

충분히 오해의 소지가 있는 어떤 글에 단 댓글을 막무가내로 악플이라고 몰아치는 어떤 글을 보고......

악플은 없어야 합니다.
그러나 악플의 정의가 명확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힘있는자가 힘없는 자에게  표현을 문제삼아 악플로 단정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한다.

혹시라도 잘못되고 오해받을 소지의 글이 있어도 모른척 하거나 예의바르게 지적 해야 합니다?.
그리고 점잖게 타일러 주어야 합니다?.
아무리 잘못해도 잘못을 지적하는 자세가 성숙되고 예의 바르기를 바랍니다?.

원인을 제공하시는 분들께는 잘못해도 욕하면 안됩니다?
예를들어서,던진돌에 개구리가 맞아도 개구리는 점잖게 "아프니까 던지지 마세요"라고  해야 합니다?.
돌던진 사람은 사과하지 않아도 됩니다,하찬은 개구리에게 던진거니까.?
사과 한다면 돌이 잘못 한 것이니까 돌이 사과 해야 합니다?.

 


자기만의 잣대로 남을 잰 결과물에서 무조건 자기가 옳다고 우기면 안된다.

 

 

 


 

댓글 3개 :

  1. trackback from: contextual의 생각
    악플 이라고 펄펄 뛰는 어떤글을 읽고.. 자기 표현의 여러가지 형태. 온라인의 각종 글은 누구에게 읽혀질 목적으로 쓴다고 봐야한다. 자기만의 글로서 읽혀지길 거부한다면 악플은 없을것이다. 누구의 글을 읽고 그 반응을 글로서 댓글하는것은 원글을 쓰는사람의 의도와 같은..

    답글삭제
  2. 저는 이유있는 악플은 언제난 환영입니다. 남과 다른생각은 발전의 원동력이니까요.

    답글삭제
  3. @Richmind - 2009/10/11 10:53
    그렇습니다.

    이유있는 악플을 그 이유를 논하지 않고 악플만을 나무라서는 안되는것은 당연한데,악플만 죄인이 되어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답글삭제

댓글은 글에대한 부담없는 표현이며 방문자가 남기는 흔적입니다.